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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20%, 한 달에 열 번 모바일 앱으로 의류 쇼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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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20%, 한 달에 열 번 모바일 앱으로 의류 쇼핑한다
  • 양정혜 기자
  • 승인 2020.09.28 14:3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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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20%이상은 한 달에 열 번 모바일 패션 앱을 방문하고, 아이폰 이용 비중이 높은 20대 여성이 모바일 패션 앱 시장을 주도하는 핵심 소비층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아이지에이웍스)
국민 20%이상은 한 달에 열 번 모바일 패션 앱을 방문하고, 아이폰 이용 비중이 높은 20대 여성이 모바일 패션 앱 시장을 주도하는 핵심 소비층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아이지에이웍스)

스마트폰을 활용한 온라인 쇼핑이 쇼핑의 중심으로 부상한 가운데 우리나라 국민 다섯 명 중 한 명은 한 달에 열 번 모바일 앱으로 의류 쇼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최대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를 통해 '패션 앱 사용자 현황' 데이터 분석 결과, 8월 패션앱 전체 사용자 수는 1091만명 중 으로, 20% 이상이 한달 평균 9.6일 모바일 패션 앱에 방문해 쇼핑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체 사용자 중 여성이 70%에 달했으며, 세대별로는 20대가 35.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었다. 특히 아이폰 이용률이 높은 20대 여성이 전체의 24% 비중으로 국내 패션앱 시장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핵심 소비층인 것으로 나타났다.

20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은 ‘지그재그’로, 8월 기준 213만명의 사용자 수를 기록했으며, 20대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는 ‘에이블리’가 사용자 수 1위를 차지했다. 

‘무신사’는 10대 이용자 층에서 ‘에이블리’ 다음으로 2위에 오르며 여성패션 앱이 강세인 시장 환경 속에서 종합패션 앱 선두주자로 경쟁 구도에 형성하고 있었다. 

안드로이드와 iOS 데이터를 통합 '패션 앱 시장 현황' 분석 리포트 (사진=아이지에이웍스)
안드로이드와 iOS 데이터를 통합 '패션 앱 시장 현황' 분석 리포트 (사진=아이지에이웍스)

이 밖에, 4050세대 이용률이 높은 패션앱 일수록 사용시간이 더 길고 사용일수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시간 1위 ‘하프클럽’은 8월 기준, 1인당 평균 1.8시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위를 차지한 ‘지그재그’와 비교했을 때 평균 사용시간이 42분 더 긴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40대가 많이 사용하는 ‘LFmall’은 1인당 평균 사용일수가 가장 많은 7.2일을 기록했습니다.

한편, 지난해 7월 시작된 ‘유니클로’에 대한 불매운동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1월 겨울 감사제를 통해 반등을 노렸으나 이내 회복세가 주춤해지면서 2020년 8월 안드로이드OS 기준, ‘유니클로’ 사용자 수는 39만 명으로 분석됐다.

양정혜 기자 yjh0214@channeli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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