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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쇼크' 아모레퍼시픽그룹, 2Q 영업익 362억원...전년比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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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쇼크' 아모레퍼시픽그룹, 2Q 영업익 362억원...전년比 67%↓
  • 양정혜 기자
  • 승인 2020.07.31 15:2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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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

아모레퍼시픽이 코로나19 여파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영업이익이 급감했다.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문화와 마스크가 일상화됨에 따라 국내외 화장품 시장이 위축된 것으로 분석된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2분기 매출 1조1808억 원과 영업이익 362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고 31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대비 25% 줄었고, 영업이익은 67% 줄어들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에 따르면 국내 사업은 코로나19 여파 및 채널 정예화 작업으로 면세, 백화점, 로드숍 등 오프라인 채널 매출이 하락하며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계열사별로 살펴보면 주력 계열사 아모레퍼시픽은 2분기 1조557억 원의 매출과 352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4%, 영업이익은 60% 줄었다.

국내 온라인 채널 매출은 약 60% 증가했지만 코로나19의 영향 및 체널 정예화 작업으로 면세, 로드숍, 백화점 등 오프라인 채널 매출이 타격을 입었다. 국내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 감소한 6567억 원을 기록했다.

럭셔리 브랜드는 면세점과 백화점, 방문판매 등 주요 오프라인 채널 매출이 하락했지만, 온라인 매출은 플랫폼 입점 확대, 전용 제품 출시 등 채널 대응을 강화하며 80% 고성장했다. 브랜드별 핵심 카테고리의 신제품을 출시하는 한편, 위생 및 건강 관리 제품들을 출시하며 고객 저변 확대 및 트렌드 대응력을 강화했다. 

프리미엄 브랜드는 온라인, 멀티브랜드숍 등 성장 채널에서 고객 접점을 늘리고 온라인 전용 브랜드 ‘이너프 프로젝트’를 새롭게 출시하는 등 채널 대응력을 제고했다. 아이오페 ‘테일러드 3D 마스크’, 라네즈 ‘네오 쿠션’ 등 혁신적인 신제품을 출시하며 고객의 큰 호응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큐브미’와 ‘브로앤팁스’ 등 사내 벤처 ‘린 스타트업’ 브랜드의 판매가 확대되는 등 젊은 신규 고객 대응을 강화하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데일리 뷰티 브랜드는 ‘려’, ‘미쟝센’, ‘해피바스’ 등 주요 브랜드의 매출이 견고하게 성장했다. 세정제, 염모제 카테고리의 신제품 출시와 디지털 채널 대응력을 강화하며, 온라인 매출 성장을 지속했다. 

업계가 주목하는 맞춤형 화장품 서비스를 ‘아이오페 랩(서울 명동)’에서 성공적으로 론칭하고 호주 래셔널 그룹과 비즈니스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국내와 글로벌 시장에서의 맞춤형 화장품 기술 리더십을 확보했다.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

아시아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20% 감소한 매출 3,885억원을 기록했다. 

럭셔리 브랜드는 온라인 중심의 매출 성장을 도모하고 멀티브랜드숍 등 신규 채널 접점을 확대했다. 특히, 중국에서는 설화수가 6.18 쇼핑 행사에서 ‘자음생 에센스’ 중심의 고가 안티에이징 제품 판매가 확대되며 티몰 매출이 140% 이상 증가하는 등 고성과를 달성했다. 이를 바탕으로 2분기 중국내 럭셔리 브랜드 온라인 매출은 70% 이상 성장하는 성과를 보였다. 

프리미엄 브랜드 또한 디지털 채널에서의 성장 기반을 강화했다. 라네즈는 ‘라자다 슈퍼 브랜드데이’ 행사를 통해 아세안 시장에서의 고객 마케팅을 확대했으며, 마몽드는 무슬림 고객 대상의 디지털 콘텐츠를 발신하며 신규 고객 유입을 위해 노력했다. 

동시에, 유통 채널 재정비 및 효율화 작업을 지속했다. 아이오페와 마몽드는 중국 백화점 매장을 효율화하고, 라네즈와 마몽드는 아세안에서의 멀티브랜드숍 입점을 확대했다. 

이니스프리는 베스트셀러인 ‘그린티 씨드 세럼’의 ‘#하이드로켓’ 글로벌 마케팅을 캠페인을 전개하며 브랜드 매력도를 제고했다. 중국 오프라인 직영점 재정비 및 홍콩 멀티브랜드숍 입점 등 채널 효율화 작업도 지속했다. 

에뛰드 또한 아시아 주요 국가의 오프라인 채널 효율화를 통해 수익 개선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대표 콜라보 제품인 ‘허쉬 컬렉션’을 글로벌 출시하며 높은 고객 호응을 이끌어내고 상품 경쟁력을 강화했다. 

북미 사업은 36% 감소한 매출 139억원, 유럽 사업은 38% 감소한 매출 30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이밖에도 이니스프리는 전년 동기 대비 40% 감소한 884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으며, 에뛰드 역시 로드숍 매장 효율화 작업의 영향을 받아 전체 매출이 35% 하락했다. 에스쁘아도 마케팅 비용 확대에 따라 적자 전환했다.

에스트라와 아모스프로페셔널은 계열사 중 유일하게 흑자를 냈다. 에스트라는 2분기 274억 원의 매출과 23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이는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6%, 53% 감소한 수치다. '아토베리어365 라인'을 중심으로 온라인 매출은 성장했지만 이너 뷰티 제품 판매가 감소해 실적 하락을 겪었다.

아모스프로페셔널은 같은 기간 20% 감소한 171억 원의 매출과 4% 감소한 39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미용 살롱을 방문하는 고객이 줄어들며 매출이 하락했지만 대리점 경로 전용 상품인 '그린티 액티브 샴푸'를 리뉴얼 출시하고 역직구 경로 매출이 확대되는 등 채널 경쟁력은 강화된 것으로 분석된다.

아모레퍼시픽그룹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 및 채널 정예화 작업으로 면세, 백화점, 로드숍 등 오프라인 채널 매출이 하락하며 영업이익이 감소했다"며 "하반기에는 디지털 체질 개선과 맞춤형 화장품 기술,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는 혁신 상품을 통해 실적 개선의 교두보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양정혜 기자 yjh0214@channeli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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