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8-15 21:55 (토)
2020 상반기 중고거래 인기 검색품목은....1위 '아이폰'
상태바
2020 상반기 중고거래 인기 검색품목은....1위 '아이폰'
  • 양정혜 기자
  • 승인 2020.07.31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Z세대 종합 인기 검색어, ‘MZ세대는 애플과 닌텐도를 좋아해’
상반기 스타 굿즈 1위는 아이즈원, 거래건수와 거래액은 방탄소년단이 압도적
번개장터, 2020 상반기 MZ세대 검색 및 거래 트렌드 발표
번개장터, 2020 상반기 MZ세대 검색 및 거래 트렌드 발표

MZ세대들이 올해 상반기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품목은 '아이폰'이었다. 특히 1~5위까지 모두 디지털 기기가 차지하며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것은 물론 디지털 네이티브인 MZ세대의 특징이 그대로 반영됐다.

31일 번개장터가 올 1~6월 상반기 검색 및 거래 테이터를 기준으로 발표한 'MZ세대 검색 및 거래 트렌드'에 따르면, 검색어 Top 10에는 1~5위 모두 디지털 기기가 차지했다. 

검색어 Top 10 중 1위, 3위, 4위는 모두 아이폰, 에어팟, 아이패드 등 애플 제품으로 MZ세대의 애플 제품 사랑을 여실히 보여줬다. 2위는 상반기 열풍으로 품귀현상을 빚은 닌텐도 스위치가 차지한 가운데 닌텐도 스위치는 전년도 대비 검색 수가 4배 이상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거래도 활발하게 이뤄져 거래액은 11배 증가했다.

아이즈원은 아이돌그룹 중 유일하게 전체 종합 검색어 순위 7위로 올라와 스타 굿즈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함께 ‘덕후의 시대’임을 반증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검색어 순위 6위와 9위는 스톤아일랜드와 나이키가 차지, MZ세대 ‘관심 브랜드’로 이름을 올렸다.  

번개장터, 2020 상반기 MZ세대 검색 및 거래 트렌드 발표
번개장터, 2020 상반기 MZ세대 검색 및 거래 트렌드 발표

스타 굿즈 카테고리에서는 아이즈원이 1위를 차지했고, 방탄소년단, 마마무, 오마이걸, 레드벨벳이 뒤를 이었다. 이 중 방탄소년단의 경우 검색량은 2위였으나, 거래건수와 거래액은 각각 약 5만2000건, 12억 원으로 스타 굿즈 카테고리에서는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며 ‘팬덤의 경제학’을 여실히 증명했다.

한편 검색어 1위를 차지한 아이즈원의 경우 콘서트 실황과 무대 뒷 이야기를 담은 영화 ‘아이즈 온 미: 더 무비(EYES ON ME : THE MOVIE)’의 관람객에게 증정한 스페셜 포토카드를 교환하려는 팬들로 ‘가장 많이 찾은 스타 굿즈’에 이름을 올린 것으로 분석된다.

의류 및 패션 잡화 분야에서는 유명 브랜드의 검색 동향이 두드러졌다. 

남성 의류에서는 ‘스톤아일랜드’가 독보적인 1위를 기록했으며, ‘오프화이트’, ‘톰브라운’, ‘스투시’ 검색량이, 여성 의류 카테고리 검색량은 ‘원피스’, ‘lmml’, ‘스투시’, ‘맨투맨’ 순으로 나타났다. 패션잡화에서는 ‘나이키’가 검색량 1위를 차지했고, ‘카드지갑’, ‘프라이탁’, ‘구찌’, ‘시계’가 그 뒤를 이었다.

MZ세대의 거래가 가장 빈번했던 카테고리는 다꾸, 스타 굿즈, 피규어 등 ‘취향’과 ‘덕질’을 포함하는 영역이 두각을 나타냈다. MZ세대의 거래가 많았던 카테고리 1위는 ‘문구/필기류’로, 거래건수 5만6000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했다. 

문구/필기류에는 ‘다꾸’ 및 ‘인스(인쇄 스티커)’, ‘떡메’(떡메모지)’ 등이 포함되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것은 물론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즐기는 MZ세대의 트렌드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2위는 방탄소년단을 중심으로 하는 ‘보이그룹 스타 굿즈’로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했으며, 뒤를 이어 ‘피규어/인형’, ‘이어폰/헤드폰’ 카테고리가 이름을 올렸다

아울러 올 상반기 거래액이 급성장한 카테고리는 모두 취미 활동과 관련된 제품들이 차지했다. 올 상반기 MZ세대의 거래액이 가장 크게 증가한 카테고리는 ‘오토바이/스쿠터’로, 전년 동기 대비 5배가 훌쩍 넘는 53억 원의 거래액을 기록했다. 이어 ‘게임/타이틀’, ‘전동킥보드/전동휠’, ‘자전거/MTB’, ‘노트북/넷북’ 순으로 이름을 올렸다. 

이밖에도 상반기 MZ세대를 사로잡은 이색 아이템으로 손재주가 돋보이는 세상에 하나뿐인 작품, 기발한 재치로 트렌드를 위트있게 표현한 거래, Z세대형 레트로로 업그레이드 된 ‘Y2K’ 감성 물품 등이 꼽혔다. 

한편 올 상반기 번개장터 가입자와 거래액은 이용자의 84%이상이 MZ세대로 나타났으며, 거래건수와 거래액은 전체의 5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Z세대가 중고거래의 핵심 주체로 부상하면서 개인 간 거래 문화를 즐기는 세대의 성향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전년 동기 대비 2020년 상반기 MZ세대 거래액 규모는 78%, 거래건수는 44% 늘어났다.

양정혜 기자 yjh0214@channel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 헤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