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1-26 13:59 (일)
국내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는 대한항공
상태바
국내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는 대한항공
  • 장상오 기자
  • 승인 2020.01.09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대한항공이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1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등 순으로 분석된 것으로 9일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해 12월 7일부터 올해 1월 8일까지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43,330,671개를 분석 활용한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2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404,070개와 비교하면 0.17% 줄어들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는 방식이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바탕으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한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항공,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에어부산, 진에어, 티웨이항공, 예림당 등 순이었다.

1위, 대한항공은 △참여지수 1,398,554 △미디어지수 2,209,730 △소통지수 3,084,169 △커뮤니티지수 2,270,458 △시장지수 5,855,816 △사회공헌지수 1,227,709로 브랜드평판지수 16,046,436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5,188,688 대비 5.65% 상승했다.

2위, 한진칼은 △참여지수 854,045 △미디어지수 419,531 △소통지수 204,872 △커뮤니티지수 103,571 △시장지수 5,563,603 △사회공헌지수 16,431로 브랜드평판지수 7,162,05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932,939 대비 20.72% 상승폭이 가장 컸다.

3위, 아시아나항공은 △참여지수 936,669 △미디어지수 1,018,975 △소통지수 832,479 △커뮤니티지수 303,796 △시장지수 2,658,907 △사회공헌지수 327,373로 브랜드평판지수 6,078,19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334,321 대비 17.13%로 대폭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위, 대한항공 브랜드는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을 실시.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1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 결과 지난 12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404,070개와 비교하면 0.1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72% 상승, 브랜드이슈 8.98% 하락, 브랜드소통 10.46% 상승, 브랜드확산 3.92% 하락, 브랜드시장 0.64% 하락, 브랜드공헌 20.35% 하락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 헤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