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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 대국민 사과...택배기사 보호 종합대책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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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 대국민 사과...택배기사 보호 종합대책 발표
  • 양정혜 기자
  • 승인 2020.10.22 16:2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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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수업무 돕는 분류지원인력 4000명 투입
-근무시간 대폭 감소 및 시간선택 근무제도 도입
-택배기사 산재보험 가입 100% 유도 및 건강검진 지원·고위험군 집중관리
CJ대한통운 제공

최근 택배 기사가 과로로 사망한 것과 관련해 CJ대한통운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가 고개를 숙였다.


CJ대한통운은 22일 오후 서울 중구 태평로빌딩 8층에서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기사 및 택배종사자 보호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CJ대한통운에 따르면 상품인수에 별도 인력 4000명을 투입하고, 산재보험 가입에 대해 전체 집배점을 전수조사하고 택배기사들의 가입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또한 자동화시설 확대를 통해 작업강도를 낮추고, 상생협력기금을 마련해 택배기사들의 복지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우선 CJ대한통운은 택배기사들의 작업시간을 실질적으로 단축시키기 위해 택배기사들의 인수업무를 돕는 분류지원인력 4000명을 내달부터 단계적으로 투입키로 했다. 현재 택배현장에는 자동분류설비인 휠소터(Wheel Sorter)가 구축되어 있어 분류지원인력을 추가로 투입하면 택배기사들의 작업시간이 크게 줄어든다.

인력 규모는 현장에서 이미 일하고 있는 1000여명을 포함해 모두 4000명이다. 매년 500억원 정도의 추가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되며 추가인력 채용 등 구체적인 내용은 집배점과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지원인력 투입으로 분류업무를 하지 않게 된 택배기사들은 오전 업무개시 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시간선택 근무제도’도 도입된다. 또한 전문기관에 의뢰해 건강한 성인이 하루 배송할 수 있는 적정량을 산출한 뒤 택배기사들이 적정 배송량을 초과해 일하지 않도록 바꿔 나가기로 했다.

초과물량이 나오는 경우 택배기사 3~4명이 팀을 이뤄 물량을 분담해 개별 택배기사에게 부담이 쏠리는 것을 방지하는 ‘초과물량 공유제’ 도입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선제적인 산업재해 예방안으로 올해 말까지 전체 집배점을 대상으로 산재보험 가입 여부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내년 상반기 안에 모든 택배기사가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전체 택배기사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건강검진 주기를 내년부터 2년에서 1년으로 줄이고, 뇌심혈관계 검사 항목도 추가하기로 했다. 매년 소요되는 모든 비용은 CJ대한통운이 전액 부담한다.

이밖에도 외부 전문기관의 컨설팅을 통한 체계적인 건강관리 방안도 마련된다. 건강검진시 이상소견이 있는 택배기사들을 대상으로 한 집중관리체계를 도입하고, 근로자 건강관리센터와 협력해 연 3회 방문상담을 진행한다. 고위험군으로 판정될 경우 건강이 회복될 때까지 집배송 업무 배제 또는 물량축소 등을 강력히 요청할 계획이다.

박근희 부회장은 "“최근 택배 업무로 고생하다 돌아가신 택배기사님들의 명복을 빌며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서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라며 “CJ대한통운 경영진 모두는 지금의 상황을 엄중하게 받아들이며 재발방지 대책에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양정혜 기자 yjh0214@channeli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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